본문 바로가기

이슈

‘우유주사’<프로포폴> 중독자, 병원 돌며 마약쇼핑' (기사스압 有...)


2011.6.20이후 적용 자세한사항은 공지확인하시라예

출처: http://www.naeil.com/News/politics/ViewNews.asp?sid=Etid=0nnum=680296


상당수 마약류 지정 전 중독 … "처벌보다 치료 우선돼야"

지난 11일 서울 사당동에 위치한 한 A피부과 의원에 최근 케이블 TV에서 잘 나가는 한 여성 연예인이 찾아와 "조만간 화보 촬영이 있다"며 "몸매 관리 프로그램을 받고 싶은데 수면 중 시술이 가능하냐"고 물었다.

해당 전문의는 "최신 의료기계들은 통증이 전혀 없기 때문에 수면마취제가 필요없다"고 거절하자 이 연예인은 "내과도 함께 진료한다고 해서 들어 왔는데 왜 수면을 시켜 주지 않냐"며 생떼를 부렸다. 해당 의사는 "이러면 진료해 줄 수 없다"고 거절했다. 이 병원 전문의는 "이 연예인 환자이외에도 종종 여성 환자들이 찾아와 피부관리를 빙자해 수면 마취제를 놔 달라는 경우가 있다"며 "이런 환자의 대부분은 프로포폴 투약을 요구하는 경우"라고 말했다.

강남의 B비만관리 의원에도 프로포폴 투약을 요구하는 환자들이 종종 찾아온다. 이 병원 원장은 "20대 젊은 여성이 찾아와 '프로포폴을 놔 주면 주변에 친구들을 많이 데리고 올 수 있다'고 하면서 '프로포폴을 맞지 않으면 잠이 오지 않아 죽고 싶다'고 토로하는 환자도 여러번 봤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연예인과 강남 유흥업소 종사자들 중에 오래전부터 프로포폴에 중독된 환자가 상당수 있다"며 "이들 대부분은 프로포폴이 마약류로 지정되기 전에 이미 중독된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지난 14일 한 여성 연예인이 프로포폴(Propofol)을 상습투약한 혐의로 강원지방경찰청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이 약품이 마약 대용으로 연예계에서 몰래 거래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기도 했다.



프로포폴 제품사진

프로포폴은 지난해 2월부터 마약류로 지정됐다. 수면마취제의 주성분인 프로포폴은 정맥에 투여하는 식으로, 과거에 성형외과 등 일부 병원에서 간단한 시술용으로 주로 쓰였다. 흰색의 액 때문에 소위 '우유주사'라 불리기도 했다.

프로프폴이 향정신성 의약품 관리대상에 지정되기 이전에는 단순한 수면마취제로 사용돼 이름만 대면 알만한 연예인들이 상습적으로 남용한 사례가 적지않게 많았다. 또 강남 유흥가 일대에서도 일반인 사이에서 밀거래가 성행하는 등 오남용됐다.

2009년 4월엔 프로포폴을 과다복용한 20대 연예인지망생이 심장마비로 숨지는 일도 있었다.

당시 프로포폴에 중독된 한 여성 연예인은 "길을 가다가도 피곤하면 아무 의원이나 들어가 프로포폴을 놔 달라고 하면 그냥 투약해 줬다"며 "비용도 10만원선이어서 부담이 없었는데 마약류로 지정되고 난 다음부터 비용도 올라가고 약도 구하기 힘들어 졌다"고 말했다. 또 그녀는 "당시 강남의 유명 의원을 가면 인기있는 왠만한 연예인은 대부분 시체처럼 쓰러져 프로포폴을 맞고 있었다"며 "갑자기 마약류로 지정돼 중독된 연예인들이 암암리 프로포폴 쇼핑을 하고 다니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 연예인은 수차례 성형중독이 약물중독으로 이어진 경우도 있다. 한번 중독이 되면 간단한 지방흡입술이나 레이저시술 등을 받으며 일주일에 3번 이상 수면마취에 의존했다.

일반인의 프로포폴 중독 사례도 많이 알려져 있다. 지난 2008년 1월 광주광역시 소재 한 외과에서 당직 근무 중이던 모 간호사가 프로포폴 등 마취제를 자신의 팔뚝 등에 60여 차례 투약해온 혐의로 불구속되기도 했다. 당시 마취과 의사들에 따르면 의사나 간호사들이 마취제에 항시 노출되어 있다 보니 '피로 회복'을 위해 오용하는 일이 알게 모르게 있어왔다고 한다. 다만 음성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외부로 잘 드러나지 않았을 뿐이다.

또 강남 일대부터 우후죽순 생겨난 '수면클리닉' '수면센터' 등에서도 수면유도제로 '프로포폴'이 널리 사용됐다. 프로포폴이 위험한 것은 부작용이 발생했을 경우 해독제가 없다는 것이다. 미다졸람은 해독약이 있지만 프로포폴은 없다. 그러다 보니 열에 아홉은 사망에 이르는 '죽음의 마취제'로 통한다는 것이다.

김진현 서울미류의원 원장은 "프로포폴 중독자는 드러나지 않지만 상당히 많은 것으로 보인다"며 "마약류 지정이전에 중독된 환자도 많기 때문에 처벌보다는 치료프로그램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황성희 서울지방경찰청 마약수사대장도 "프로포폴 중독자가 자진신고를 하거나 치료를 요구하면 국가기관이 도와 줄 수 있다"며 "프로포폴의 경우 처벌보다는 치료가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군복무 유명 가수 B씨 주변인물 수사중

마약류로 분류된 약물 프로포폴을 상습 투약한 혐의로 여자 연예인 A(30)씨가 14일 구속된 가운데, 현재 군 복무 중인 인기 가수 B씨도 프로포폴 투약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지방경찰청 외사계와 춘천지검은 가수 B씨가 휴가 기간에 프로포폴을 투약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이 사실을 군 검찰에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조직적이고 지속적으로 프로포폴을 제공한 이가 있는지와 더불어 B씨 주변인물들이 마약류를 취급했는지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정석용 기자 syjung@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이거 생각보다 상습투약율이심각한가보넹...

문제시 알려조...ㅜㅜ

b프로포폴/b 사망 여배우, 약에 손 댈 수밖에 없었던 이유
[ 향정신성의약품인 프로포폴 투약으로 사망한 여배우 이씨가 약에 손 댈 수밖에 없던 이유가 밝혀졌다. 25일 오전 방송된 MBC '기분 좋은 날'에서는 한 산부인과 의사가 시신을 유기했던 사건의 피해자가 신인 여배우였다는...

b프로포폴/b 사망 女배우, 유흥업소까지… 왜?
'산부인과 의사 시신 유기 사건'의 피해자로 알려진 여배우가 왜 프로포폴에 손 댈 수밖에 없었는지 밝혀졌다. 25일 오전 방송된 MBC '기분좋은날'에서는 한 산부인과 의사가 시신을 유기했던 사건의 피해자가 전도유망했던 신인...

b프로포폴/b 오용 女연예인 사망, 무엇이 그녀를…경악
최근 프로포폴로 사망한 여자 연예인 이 모씨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25일 오전 방송된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산부인과 의사가 시신 유기했던 피해자가 신인 탤런트였다는 사실을 다루며, 그녀가 죽음으로 내몰리기까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