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T산업과 방송통신의 융합(DMB,와이브로)

IT산업과방통융합.hwp

본문요약

위성 DMB는 위성을 이용한다. 위성 DMB용 방송센터에서 프로그램을 위성으로 송출하면 위성은 전파를 통해 전국의 DMB단말기에 뿌려주는 형식이다. 위성 DMB는 SK텔레콤이 2002년도에 일본 MBCo간 공동으로 사용할 위성■■한별■■을 쏘아올렸다.
현재 위성 DMB 사업권을 획득한 업체는 SK텔레콤를 중심으로, 삼성전자 등 150개 업체가 참여해 설립한 ■■TU미디어■■란 회사가 유일하다. ■■TU미디어■■는 2005년 1월 10일부터 위성 DMB 시험 방송을 시작했고, 5월 1일부터 본 방송을 시작했다.
위성 DMB는 11개의 비디오 채널과 26개의 오디오 채널이 제공되고 있다. TU미디어는 자체채널인 ‘채널블루(CH.Blue)’를 비롯해 교육(EBS), 음악(m.net), 뉴스(YTN), 영화(홈CGV), 스포츠(MBC-ESPN/SBS DMB스포츠), 드라마1(MBC 드라마넷), 드라마2(SBS DMB 드라), 경제정보(MBN), 게임(온게임넷), 애니메이션(투니버스)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하지만 위성 DMB는 무엇보다 KBS, MBC, SBS 등 공중파 3사 방송이 실시간 중계되지 않는 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서비스 초기에는 공중파 방송이 나오는 줄 알고 가입했다가 실망한 소비자들이 적지 않았다. 공중파 방송사들은 지상파DMB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기 전까지는 위성 DMB에 재송신을 하지 않겠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불공정거래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지만 현재로선 언제쯤 위성 DMB에서 공중파 방송을시청할 수 있을지 예상하기 힘든 상황이다.
위성 DMB를 이용하기 위한 가입비는 2만원, 월 이용료는 1만 3천원이다.
<자료출처: TU미디어 http://www.tu4u.com>
■ 지상파 DMB
지상파 DMB는 지상에서 주파수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전송한다. 따라서 현재 비어있는 초단파(VHF) 12번 채널과 군사용인 8번 채널을 이용한다. 또 위성 DMB와 달리 지상의 기지국을 통해 방송신호가 송출된다.
1월 10일 지상파 DMB 사업자군에 대한 허가추천 신청서류 접수 마감 결과, 모두 10개 법인이 참여했다. 그 중 6개업체가 사업자로 선정되었다. 선정된 업체 가운데 지상판TV 사업자군에서는 KBS, MBC, SBS 3개 방송사가, 비지상파 TV 사업자군에서는 KMMB, 한국DMB-CBS, YTN DMB등 3개 컨소시엄이 선정되었다.
지상파 DMB는 6개 사업자들이 총 비디오 7개, 오디오 13개, 데이터채널 8개로 방송서비스한다. KBS 등 기존 방송사업자들은 저녁에는 현재 TV에서 방송되는 프로그램을 실시간 중계를, 나머지 시간에는 기존 방송했던 프로그램을 재가공해서 서비스한다.
지상파DMB는 12월 1일 선보이며, 서울과 수도권에서만 무료로 서비스된다.
■ 위성파DMB vs 지상파DMB
위성파DMB
지상파DMB
시기
2005년 5월 1일
2005년 12월 1일
방송지역
전국
수도권
지역확대
단말기
차량용
휴대전용
휴대전화겸용
차량용
휴대겸용
(휴대전화 겸용도 추진)
제공채널
비디오 최대 12개
오디오 25~28개
데이터 1~3개
1개 사업자당(총 6개 사업자)
비디오 1~3개
오디오 1~6개
데이터 1개
지상파 재송신
가능성 낮음
가능성 높음
요금
유료(월정액 1만 3000원)
무료(광고수익)
네트워크 형태
위성망+캡필러
지상망
주파수
2630~2655MHz(25MHz)
174~216MHz(42MHz, TVch 8,12)
주도기관
TU미디어, 이동통신사
지상파DMB 6개 사업자
좋은점
1.총 36개의 전문채널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킨다.
2.연령대, 장르별 등 세분화된 오디오
채널로 음악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다.
3.이동 중에 시청하기 적합한 은
동영상 콘텐츠나 뉴스, 음악채널이
있다.
1.위성DMB 서비스보다 저렴한 요금
으로 이용할 수 있다.
2.위성DMB에서 볼 수 없는 기존의
공중파 TV방송을 볼 수 있다.
3.지상파 방송국들이 축척한 방송
노하우로 좋은 품질의 콘텐츠를 기
대할 수 있다.



목차

서론-
1. DMB란 무엇인가?

2. 위성 DMB와 지상파 DMB

3. DMB의 발달배경은?

4. DMB의 특징

5. 국내외 현황


본론
1. DMB의 시장 전망과 파급효과

2. DMB 확산의 촉진요인 및 장애요인

결론 -

DMB의 핵심 성공요인



* 와이브로의 최근 동향과 발전 방향
■와이브로 정의
■와이브로 최근 동향
■와이브로 시장 전망
■와이브로 기술, 국제 표준 채택
■와이브로 기술 해외 첫 상용화
■한국의 와이브로를 세계화하기 위한 방안



관련단어

dmb, 와이브로, it산업, 방송통신




[주간 클라우드 동향]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IaaS) 경쟁 가속화될까
현재 IaaS를 주도하고 있는 기업은 아마존웹서비스(AWS)이지만, HP와 IBM과 같은 전통적인 IT기업들도 관련...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방송통신위원회와 지식경제부, 행정안전부 등은 클라우드 관련 컨퍼런스와 전시회 등을...

대선 후보 빅3, ICT·과기 정책 경쟁 점화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창조산업·방송통신 추진단장 인선을 마무리한 데 이어 안철수 대선 후보도 이르면... 안 후보는 “정보기술(IT) 정책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허영 안 후보 비서팀장은 구체적인 정책을 만들기...

[미래비즈니스포럼2012]기조연설/지식재산(IP)과 미래 비즈니스
제조 공장 하나도 없는 애플이 세계 최대 IT기업이 됐다. 여기서 백 회장은 “우리를 지킬 수 있는 자산은... 그는 “지식경제부·방송통신위원회·중소기업청 등 많은 정부기관이 각각 기업을 키우는 데 노력한다”며 “그...